학교 졸업 후 취업준비를 시작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. 졸업 후에 이런 고민이 한다는 것이 늦은 걸수도 있지만..아직 26살이니까... 아무튼 고민해보니 네트워크와 5G관련 강의를 들을 때 가장 재밌고 아직까지 그 기억이 남아있는 것을 보아 이쪽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그래서 이쪽으로 추가 공부를 하자는 마음을 먹었고 이 자격증으로 스타트를 끊었습니다.
저는 학부 생활을 하면서 네트워크 기본 지식 EX)TCP/IP, OSI 7, TCP/UDP 차이 등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있는 상태였습니다. 그래도 불안해서 인프X에 있는 CCNA 강의 (10만원...)를 수강했습니다. 수강 후기는... 부정적이에요. 대부분의 시중의 IT 강의 중 정말 좋은 것도 있겠지만 대부분 과장된 거 같아요 물론 이 강의를 통해서 라우팅 설정 및 스위치 설정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은 배울 수 있어요 하지만 검색을 통해서도 배울수 있습니다.
강의 소개에서 이 강의를 들으면서 다 이해하면 ccna 취득 가능하다하는데 틀린말은 아니지만 전으로 돌아 간다면 저는 강의 결제를 하지 않을꺼 같아요. ( 기본 지식이 전무하신 분이라면 나쁘지 않습니다!)
그 후 itexamdump(https://itexamanswers.net/ccna-200-301-dumps-full-questions-exam-study-guide-free.html) 에 있는 덤프를 통해 공부 했습니다. 시험 문제에는 cisco 공식 문서를 읽어야 맞출 수 있는 문제들도 있고 기본적인 지식(스위칭, arp root 선정, br/bdr, subnet mask 계산)에 의하여 계산하는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어요.
안정적인 합격 + 이쪽 분야에 꾸준한 공부 원하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인 지식은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려요. (물론 정말 단기간에 합격하실려면 무장적 다외우시면 됩니다. ) 저는 덤프를 4번 정도 돌려 봤고 답이 정확하지 않는 문제들은 외국인 토론을 보면서 나름대로 답을 정했습니다.
시험 문제는 제 생각에 위 덤프 파일에 초반부 문제 (1~300)들이 좀 적게 나오는 느낌이였고 후반부 위주로 많이 나왔어요 또한 위에서 언급한 답이 정확하지 않는 논란이 좀 생기는 문제들이 좀 많이 나왔습니다. 덤프 적중률은 70% 정도는 되는 것 같았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