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타등등

인터프리터언어와 컴파일러 언어

이잽 2021. 1. 6. 02:58

컴파일러

컴파일러란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다. 컴파일 언어는 이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할 수 있다.

컴파일 언어의 종류 : C , C++, C#, JAVA, 파스칼 등

 

인터프리터

인터프리터란 소스코드를 바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. C와 python을 대조해보면 C는  전체 소스코드중 어떤 한 줄이라도 error(컴파일상의 에러)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으면 실행되지 않지만 python의 경우 드래그로 선택된 부분만 실행도 가능하고 ctrl+enter로 한줄 한줄 실행도 가능하며 전체 실행시 실행되다가 error가 발생하는 부분에서 멈추기도 하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이해하기 쉽다.

인터프리터 언어의 종류 : Java Script, HTML, SQL, python, ruby 등 

 

구글링을 하다가 발견한 내용인데 인터프리터언어와 같은 의미로 스크립트 언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두개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. 인터프리터 언어는 컴파일된 object파일을 생성하지 않는 언어들, 스크립트 언어는 어플리케이션에 명령을 전달하기 위한 언어들....? 이라고 한다고는 한다.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면 구글링을 추가로 해보는 것을 추천하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.

 

'기타등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s 면접 질문 - 컴퓨터 구조 / OS  (0) 2022.04.12
x86 서버란?  (0) 2022.04.10
Ansible 메모장  (0) 2022.03.30
리눅스(Ubuntu)환경에서 Bazel 설치하기  (0) 2021.02.05